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김동형수 개발기
테스트 주도 개발 - 1부 3장 본문
3장 모두를 위한 평등
Dollar 객체같이 객체를 값처럼 쓸 수 있는데 이것을 값 객체 패턴 (value object pattern)이라고 한다.
값 객체의 대한 제약사항 중 하나는 객체의 인스턴스 변수가 생성자를 통해서 일단 설정된 후에는 결코 변하지 않는다는 것이다.
값 객체를 사용하면 별칭 문제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는 아주 큰 장점이 있다.
값 객체가 암시하는 것 중 하나는 2장에서와 같이 모든 연산은 새 객체를 반환해야 한다는 것이다.
또 다른 암시는 값 객체는 equals()를 구현해야 한다.
할일목록
- $5 + 10CHF = $10(환율이 2:1일 경우)
$5 X 2 = $10- amount를 private로 만들기
Dollar 부작용?- Money 반올림?
- equals()
- hashCode()
위 코드는 테스트에 실패한다. ( 컴파일 오류 )
그래서 가짜로 구현하기를 이용해서 아래처럼 코드를 작성한다.
삼각측량을 이용한 코드의 일반화
두 개 이상의 예제가 있어야 코드를 일반화할 수 있다.
1. 5 == 5
2. 5 != 6
할일목록
- $5 + 10CHF = $10(환율이 2:1일 경우)
$5 X 2 = $10- amount를 private로 만들기
Dollar 부작용?- Money 반올림?
equals()- hashCode()
times()를 일반화할 때도 삼각측량을 이용할 수 있었다
- $5 X 2 = $10
- $5 X 3 = $15
설계의 감이 오지 않을 때 저자는 삼각측량방법을 사용한다.
할일목록
- $5 + 10CHF = $10(환율이 2:1일 경우)
$5 X 2 = $10- amount를 private로 만들기
Dollar 부작용?- Money 반올림?
equals()- hashCode()
- Equal null
- Equal object
이번 장 내용정리
- 우리의 디자인 패턴(값 객체)이 하나의 또 다른 오퍼레이션을 암시한다는 걸 알아챘다.
- 해당 오퍼레이션을 테스트했다.
- 해당 오퍼레이션을 간단히 구현했다.
- 곧장 리펙토링하는 대신 테스트를 조금 더 했다.
- 두 경우를 모두 수용할 수 있도록 리펙토링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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